CPA 이년이야기
[SAP]CO Module - CCA 본문
0. 개요
CCA는 SAP CO Module 중의 하나로 코스트센터로 비용이 발생 / 기표/ 배부되는 전체 과정을 의미하며,
Coster Center Accounting의 약자로 비용관리 영역이다.
제조경비와 판매관리비로 크게 구분되어 경영관리 / 생산지원 또는 재무 부서에서 기준을 정립하고 결산 수행을 주로 한다.
즉, Cost Center라는 비용을 관리하는 최소단위가 기준이 되어 비용전표가 발생하고 비용배부 관점에서 귀속이 변경된다.
1. 코스트센터의 역할
일반적으로 Cost Center는 인원이 귀속되는 부서 개념으로 사용된다. 특정 부서에 속하는 인원의 비용은 해당 부서로 처리되는 것이 기본이다.
2. 재무회계 / 관리회계 주체
관리회계결산 관점에서는 발생한 비용은 최종 보고 단위로 모두 정산 되어야 한다.
단, 재무회계 관점에서는 계정 조정이나 결산 목적 새로운 전표 기표 이외에 Cost Center 변경을 위한 작업은 없다. 회사관점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갖고 있으나 회사 내부 조직별 비용 관리의 주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관리회계에서 보고의 최종 대상은 수익이 발생하는 조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회사내 지원부서 등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모두 비용 배부 대상이다.
3. 기능별 비용 배부 예시
제조원가의 경우, 생산지원 및 제조활동 간접 부서에서 사용한 비용은 생산직접부서에서 모두 배부한다.
판매관리비의 경우, 경영지원 및 관리부서에서 발생한 비용은 매출부서에 모두 배부한다.
이러한 부서간 비용 배부 절차가 종료되면, CCA비용 결산을 마무리하고 이후 결산 Step수행이 필요하다.
4. CCA결산 프로세스
비용 기표 단계는 모두 정의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아래의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CCA의 경우는 SAP에서 제공하는 배부 사이클 Tool이 강력하므로 Standard만을 사용하는게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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