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R
K-SOX를 하다보면 회사의 SAP 등 ERP를 들여다보게되고 이 과정에서 GR/IR이라는 계정을 자주 접하게 된다.
도대체 GR/IR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알아보자.
1. GR/IR은 Goods Receive / Invoice Receive의 약자입니다.
2. GR/IR계정을 사용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자재의 입고와 송장처리시점의 시간적인 차이가 발생을 합니다.
GR/IR계정은 입고 Process와 송장 Process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결산 시점에 GR/IR계정의 잔액은
반드시 '0'이 되어야 합니다.
3. 자재 입고 및 송장처리시점 회계처리
(1) 자재입고 : 21.01.01 차> 재고자산 1,000 대) GR / IR 1,000
(2) 생산투입 : 21.01.10 차> 재료비 1,000 대) 재고자산 1,000
(3) 송장처리 : 21.01.30 차> GR/IR 1,000 대) 매입채무 1,000
최종 회계처리 : 차> 재고자산(재료비) 1,000 대> 매입채무 1,000
결산 시점에 입고 또는 송장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GR/IR잔액이 남게 되는데,
이때 이를 미착품 또는 미확정채무로 대체하게 됩니다.
따라서 결산 시점의 GR/IR 계정의 잔액은 반드시 '0'이 되어야 합니다.
4. 미착품 or 미확정채무의 발생
- 미확정 채무 발생 회계처리
(1) 자재입고 : 21.01.01 차) 재고자산 1,000 대) GR / IR 1,000
(2) 생산투입 : 21.01.10 차) 재료비 1,000 대) 재고자산 1,000
(3) 송장처리 : 21.01.30 차) GR / IR 900 대) 매입채무 900
GR / IR 100 대) 미확정채무 100
(4) 미확정채무 : 21.02.01 차) 미확정채무 100 대) GR / IR 100(역분개 전표)
해당 건이 실제로 미확정인 경우 (4)의 회계처리대로 진행,
아니면 구매입고 취소 or 송장처리
- 미착품 발생
(1) 자재입고 : 21.01.01 차) 재고자산 1,000 대) GR / IR 1,000
(2) 생산투입 : 21.01.10 차) 재료비 1,000 대) 재고자산 1,000
(3) 송장처리 : 21.01.30 차) GR / IR 900 대) 매입채무 900
GR / IR 100 대) 매입채무 100
(4) 미착품 : 21.02.01 차) 미착품 100 대) GR / IR 100(역분개 전표)
해당 건이 실제로 미착품인 경우 (4)의 회계처리대로 진행,
아니면 구매송창 취소 or 구매입고 처리